의석수축소 소식에 도민 참담
건의문서 불공정 바로잡아야

4.10 총선을 앞두고 전북지역 국회 의석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0석을 유지해야 한다”는 지역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27일 “균형발전의 헌법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전북의 희망을 위해 전북 국회의원 의석수 10석을 유지해달라” 호소했다. 그는 이날 의석수 유지 촉구 건의문을 통해 “전북 의석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소식에 도민들은 충격과 참담함을 느끼고 있다”며 “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 시기에 의석수 감소는 도민들에게 견디기 힘든 상처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지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안은 ‘행정구역, 지리적 여건, 교통, 생활문화권 등을 고려해 인구 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수도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전북 의석수만 줄이겠다는 소식에 도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전북 의석수 축소 시도를 바로 잡아야 한다”며 “누구든 전국 정당을 지향한다면, 그 누구든 국가균형발전의 꿈을 추구한다면 전북 의석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회의원 의석수는 오는 29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확정될 전망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