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입장차로 정개특위 무산
오늘 본회의 선거법 처리전망
여, 전북 1석유지 제안 안먹혀
선관위안 9석··· 극적타결 기대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의 손에 달린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10개 사수. 

홍 원내대표가 국민의힘과의 협상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에 도민들이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의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여야 협상은 홍 원내대표에게 전권이 쥐어졌기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은 22대 국회의원 총선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현재의 10석에서 만일 1석이 축소돼 사상 초유의 9석으로 줄어든다면 도민들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는 것은 물론 정치 공멸 상황에 처하게 된다.  

28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2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선거법이 처리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여야간 입장 차로 28일 정치개혁특위 회의가 무산됐다. 이 때문에 중앙 정가에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 원안 통과 가능성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이 경우 전북은 현재의 10석에서 9석으로 축소되고 특히 전주, 익산, 군산을 제외한 다른 선거구가 합구분구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도내 현역 의원 뿐만 아니라 정치신인들도 선거구 획정 결과를 예의주시하는 배경이다. 

그러나 여야의 선거구 관련 협상은 사실상 스톱 상태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28일 의원총회에서 "선거구 협상과 관련해 우리 당은 교착상태를 해소하기 위해서 비례대표 1석을 양보해 전북을 1석 채워주고 또 그 동안에 여야 정개특위에서 합의된 특례지역이라도 처리하자고 제안했다"면서 "민주당이 계속 추가 요구를 해 오고 있기 때문에 선거구획정 관련해서 더 이상 협상하기가 지금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관위 획정위 원안 처리 가능성을 분명히 했다. 

임오경 대변인은 이날 오후 "4.10 총선을 제대로 치루기 위해 29일에는 선거법이 반드시 처리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서면브리핑을 통해 여당과의 추가 협상이 어려우면 선관위 획정원안대로라도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대변인은 "홍익표 원내대표가 수차례 밝혔듯이, 현재 선관위 획정 원안은 선거구당 인구수나 지역 대표성 등에 전혀 부합하지 않고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안"이라면서도 "그럼에도 민주당은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정상적으로 치러야 하는 마음에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여야가 첨예하게 맞서고 있지만 결국 마지막 순간에 협상이 타결될 것이라는 '희망'도 있다. 전북이 텃밭인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 "설마 전북 민심을 버리겠느냐"는 것. 만일 선거구 협상에서 전북이 9석으로 축소된다면, 전북이 차기 대선에서 민주당에 올인해야 할 이유가 사라질 수도 있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