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심의위 작년기금결산보고
1차 지원대상자 선정 심의의결

전북자치도가 농림수산발전기금 운용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2023년 기금 결산 보고2024년 1차 지원 대상자 선정 등을 심의했다.

지난달 29일 열린 위원회에서는 신임 위원 위촉과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특별 수매자금 지원 시 상환기간 탄력적 적용, 대출규모 한도를 2천억원에서 3천억원으로 상향, 2024년 1차 기금 신청 36건(47억원) 대해 심의의결했다.

농림수산발전기금은 도내 농림어가의 경영안정과 생산유통에 필요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것으로, 농수산물 가공생산설비사업과 산지수매 및 저장사업, 농수산물 직판사업, 농어업 경영안정사업 등에 1억에서 5억원까지 연 1~2%의 낮은 이자를 융자해준다.

전북자치도 농림수산발전기금 운용심의위원회는 김종훈 경제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농산업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해 총 8명으로 구성됐다.

농림수산발전기금 조성액은 지난해 말 350억이며 대출 가능액은 2천억원 규모로 제주도(5천억원) 이어 전국 두 번째로 큰 규모다.

도 농림수산발전기금은 지난 코로나 등 농산물 등락에 따라 수요가 급증해 2천억 중 89%가 대출되는 등 수요가 폭발해 기금 운용 시행규칙 개정의 필요성이 요구돼 왔다.

김종훈 전북자치도 경제부지사는 기후 변화 등 농업 여건 변화로 경영에 어려움이 많은 지역 농업인의 부담을 줄이고 농업인의 지원 확대를 위해 농림수산발전기금이 더 많은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