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역대최대 1536만명발길
전년도比 36%증가 外人 폭증
우시장, 내실다지고 외연확장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관광객이 지난해 1500만명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인원을 갱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지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에 전주시는 올해도 역대 최대 방문 기록을 이어가면서 체류형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풍성한 콘텐츠 발굴과 관광지 외연 확장 등에 행정력을 모으기로 했다. 

전주시는 이동통신기록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해 한옥마을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이 1536만4206명에 달했던 것으로 집계했다.

이는 전년(2022년) 방문객 1129만4916명과 비교해 36% 증가한 인원이다. 이중 외국인 관광객 증가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한옥마을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7만4425명으로 전년 1만5414명과 비교해 4.8배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한옥마을 관광 활성화에 지속 노력하는 한편, 이곳에 집중된 관광산업을 시 전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하고 있다. 

시는 올해도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펼친다. 당장 올해 여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한옥마을에 개관한 전주관광종합안내소를 본격 운영하고, 그간 추진해온 ▲전주세계문화주간 ▲전주문화재야행 ▲전통창극 공연 ▲시립국악단 공연 ▲전주예술난장 ▲전주독서대전 ▲전주한지패션대전 ▲전주한옥마을 특화축제 등을 이어간다.

또 ▲한옥마을 온라인 및 낭만체험 스탬프투어 운영 ▲한옥마을 자율거리공연단 및 플랫폼 운영 ▲한옥마을 문화장터 ▲한옥마을 방송국 ▲별별체험단(수공예체험) 운영 등 다양한 콘텐츠 및 체험프로그램도 지속한다.

특히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관광지 외연 확장에도 힘을 쏟는다. 지난해 65만 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찾았던 통합축제인 ‘전주페스타’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더욱 풍성하게 채워간다. 

한옥마을 인근 아중호수로 관광객 유도를 위해 전주관광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도 시작한 것을 비롯 총 40억원이 투입되는 아중호수 야간경관 조성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중 선보일 완산벙커 –더 스페이스도 관광지 외연 확장에 한 몫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지난해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연간 1500만명을 넘어서며 역대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한 해였다”면서도 “이제는 내실을 다져서 지역 경제에 녹아들도록 노력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장 올해부터 아중호수와 완산벙커를 중심으로 한옥마을의 외연 확장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사업들이 본격화되면 체류형 관광객이 늘면서 지역 경제 활력으로 환원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