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고등학교 생활정보 제공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와 진로·학업 설계를 비롯해 고등학교 생활 전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현실 공간 ‘이로운 메타스쿨’(https://zep.us/@jbedu)을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오전 자치도교육청 중등교육과는 브리핑실에서 시연회를 진행한 가운데, 기자들 또한 노트북으로 함께 체험해 볼 수 있었다.

기성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구축한 이로운 메타스쿨의 전반적인 구조와 디자인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과 유사했다.

공간은 크게 본관, 전시관, 체험관, 컨퍼런스홀로 구성됐다.

본관의 경우 2022 개정 교육과정,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등 고교학점제 정책홍보 자료를 비롯한 21종의 콘텐츠가 7개의 소규모 공간에서 배치됐다.

체험관은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29개의 콘텐츠를 ‘자기 이해-직업 세계 이해-진로·학업설계-상담 및 시뮬레이션-대입진학’의 5단계로 구성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체계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고등학교 교과목소개, 계열별 진로, 학과 안내 외에도 외부 사이트로 연결해 MBTI 성격유형검사나 직업 흥미검사 등의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다.

한옥을 본떠 디자인한 전시관은 도내 고등학교의 교육활동과 교육과정 등 학교별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컨퍼런스홀은 대·중·소회의실을 마련해 교육청 행사 및 연수, 단위 학교 진로박람회를 열 수 있도록 했다.

자치도교육청은 이로운 메타스쿨을 활용해 학교 연계 공동교육과정과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사전 안내, 교육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