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의 집단사직이 20일째에 접어들며 각 대학병원들의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등 징계도 임박해 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전북대 의대, 그리고 전북대병원 교수들의 상당수가 사직 의사를 밝혀와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자체 조사결과 80% 이상이 사직서 제출 의사를 밝혀왔기 때문이다.

정부와 보건당국의 발 빠른 대처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지난 10일 전북대 의대와 전북대병원 교수들에 따르면, 교수들 207명을 대상으로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자체 긴급 설문조사를 벌였다고 한다.

조사 결과 응답자 188명 중 155명인 82.4%가 정부와 대학 측이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조치하지 않을 경우 사직서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는 것.

특히 교원이 아닌 병원에서 진료만 전담하는 임상교수 요원은 무려 96%가 사직서 제출 의견을 냈다고 한다.

교수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이 모여진 만큼 이른 시일 안에 교수 총회를 열고 행동 방식과 일정에 대해 논의를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교수들은 “비민주적인 의료 정책을 추진해 의대 학생들과 전공의들을 휴학이나 사직으로 몰아가는 정부와 대학 본부에 깊은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전북대 의대 교수들은 양오봉 전북대 총장 집무실을 항의 방문해 양 총장에게 현재 142명인 의대 정원을 240명까지 늘리기로 교육부에 요청한 데 대해 경위를 물으며 증원 신청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전공의집단사직 사태 20일째를 맞고 있는 10일 전국 대학병원은 여전히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수술·진료 건수가 줄어들면서 경영 상황이 나빠져 비상 경영체제에 들어간 병원이 있는가 하면, 지자체가 병원에 재난관리기금을 지원하는 사례도 나왔다.

정부는 의료공백 대응을 위해 최근 간호사 업무 범위 확대에 나선 데 이어, 11일부터 4주간 전국 병원에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를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해 집단사직에 나선 지 3주가 되어 가지만,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며 전국 병원의 의료 공백은 여전한 상황이다.

전북대병원, 원광대병원 등 타 지역에서도 전공의 대다수가 현재까지 복귀하지 않고 있다.

전공의 이탈이 계속되면서 병상 가동률이 급감하는 등 의료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의 많은 오피니언 리더들은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엄정 조치’만을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정부의 상황판단과 대처가 과연 옳은 것인지 반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