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가격 업소’가 고물가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는 소식이다.

착한 가격업소는 값이 저렴하고 품질도 좋은 업소를 정부와 지자체가 지정하고 지원해주는 제도다.

도내 자치단체나 행안부 홈페이지에서 착한가격업소에서 업종별 인증 가게 검색이 가능하다.

하지만 고물가 시대, 식자재 가격 상승에 전기, 가스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 인상까지 덮치면서 이들 착한가격업소에게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한다.

본보는 전주에서 10년째 분식집을 운영 온 자영업자의 사례를 소개하며 고물가에 휘청이는 착한가격업소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요즘같은 상황에서는 반납하고 싶다”는 분식집 사장의 말처럼 ‘착한 가격업소’는 고물가 시대 ‘주홍글씨’처럼 부담스런 낙인이 되어버린 지 오래인 듯 보인다.

지속되는 물가 상승과 턱 없이 부족한 지원 등으로 상인들이 ‘착한가격업소’를 외면하면서 정책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등 도입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지정한 착한가게업소는 지난 2020년 333개소에서 2021년 318개소, 2022년 305개소로 감소세를 보이다.

지난해 331개소로 다소 늘었다.

지정된 이들 업소에게는 해당 지자체가 대출이자 감면이나 명패 부착, 종량제 봉투, 전기안전 점검, 위생소독 등을 지원해 주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지정 업소들은 이 같은 지원으로는 고물가 상황 속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기 힘들고 손해를 떠안으면서까지 착한가격업소를 유지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입장이다.

현실적으로 인상분에 대한 재료비를 지원하는 등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방안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고물가시대를 맞아 상인들이 가격을 유지해 나가기 버겁다는 것을 알고 있고 향후 지원 예산을 확보, 업종별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 역시도 이 상황은 모른는 바 아니다.

그동안 100% 지방비로만 추진됐던 사업에 지난해부터 처음으로 국비도 일부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고 한다.

고물가 시대 ‘착한가격업소’가 오히려 상인들에게 족쇄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싶다.

실효성 없는 정책을 명맥만 유지시키는 것보다는 과감히 없앨 것은 없애고 시장의 자율성에 맞기는 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