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맞는 정책 필요
민주공천=당선 치열함없어
검찰견제에 지역 발전 뒷전
의전원-금융지 해법찾아야

도내 10곳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모두 정해지면서 여야 대결구도가 빠르게 짜여지고 있다. 여야의 핵심인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22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도내 10개 선거구 전 지역에 후보를 공천했다. 

오는 21~22일의 총선후보자 등록이 임박한 가운데 도민들 사이에선 이번 총선의 전북 이슈가 '정치', '정쟁'에서 '정책'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맞물려 전북 발전을 위한 정책전략 수립의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전북의 중심인 더불어민주당의 도내 후보들이 지난 17일 공천장을 받으면서 전북 총선의 관심은 민주당 후보 경쟁에서 이제 당대당 또는 무소속 대결로 이동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정서상, 이미 선거가 끝났다는 분위기가 도내에 상당하다. 전주을 등 일부 선거구를 제외하곤 여야간 또는 무소속 경쟁구도가 치열하지 않다는 것. 

특히 민주당 후보 경선에선 경쟁후보 대다수가 '너도나도 이재명!' 또는 '검찰 견제' 등을 주장하면서 정치생명을 걸었다.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대표 지키기가 초점이 되면서 선거구내 발전 경쟁은 뒷전으로 밀렸다고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 경선이 끝난 이후, "먹고 사는 문제가 중요하다"는 도민들의 지적이 많다. 윤석열 정부, 검찰 견제도 중요하지만 전북의 미래먹거리 산업 확대와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해 여야 경쟁이 펼쳐져야 한다는 것.  

더욱이 전북은 최대 현안인 새만금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금융중심지 지정, 남원의전원 설립, 대광법 개정 등의 현안이 산적해 있다. 전주-완주 통합론 그리고 익산-군산 통합론 등 행정 개편에 대한 장기적 발전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 

새만금 관할권을 둘러싼 지자체간 논쟁 역시 조속히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방위산업 발전 전략 그리고 농도 전북의 핵인 K- 푸드메카 성공의 과제도 있다. 

따라서 4.10 총선거에선 이들 현안 성사를 위한 여야간 선의의 경쟁이 필요하다. 여야 협치가 있어야 전북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단일정당 체제로 더욱 강력한 대결 체제를 구축하는 게 좋은 지, 도민과 유권자들의 총선 표심에 달려 있다. 

이와 관련해 TV 토론을 포함한 각종 정책토론회를 통해 정당과 후보자간 정책역량을 검증하는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는 도민들의 지적이 나온다. 국회의원의 역할이 나라살림을 챙기는 것과 동시에 지역구 발전에도 힘을 쏟아야 하기 때문이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