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전공의-학생에 총난사
최후 순간까지 환자 지킬것"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진은 오는 25일부터 단체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재논의를 요구했다.

교육부가 지난 20일 발표한 전국 의대생 증원 규모에 따르면 전북대는 58명이 늘어나 정원 200명을 확보하게 됐으며, 원광대는 57명이 증가해 총 150명으로 늘어난다.

원광대 의대 교수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20일 대한민국 필수의료의 산소 호흡기를 떼어 버렸다”면서 “마지막까지 최전선에서 대한민국 의료를 지키고자 사투를 벌이는 의대 교수들과 전공의, 의대생에게 총을 난사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가 과학적인 설득 대신 ‘의새, 면허정지, 법정최고형, 진료유지명령, 사직금지명령, 취직금지명령’ 등 기본적인 인권을 무시한 초법적 망언을 쏟아내며 상황을 악화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대 교수들은 학자들이다. 학자는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의존한다”며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으로는 교수들을 설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여러 의학 관련단체와 의대 교수들은 2,000명 증원에 대해 올바른 해결책이 아님을 설명하고, 정부가 참고한 자료의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가 잘못 쓰이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발표했다”면서 “정부는 며칠 만에 졸속으로 의대 정원 배정 발표를 결정, 돌아갈 다리를 끊어버렸다”고 말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25일 사직서를 내더라도 물리적으로 힘이 다해 쓰러지는 최후의 순간까지 환자 곁을 지키겠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강압적이고 졸속적인 의대 정원 확대를 내려놓고, 대화에 응하여 과학적 근거 하에 확대를 재논의하라”고 촉구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