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산불 특별대책 기간 운영

봄철을 맞아 대형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자, 전북자치도가 내달 15일까지 ‘대형 산불 특별대책 기간’을 정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기로 했다.

22일 도에 따르면 현재 산불방지대책본부는 비상 근무체계로 전환한 상태다. 현장 중심의 산불 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도는 산불감시원을 통해 산불취약지역 불법 소각 및 무단 입산자에 대한 집중 감시를 실시한다. 주말에는 기동 단속반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일몰 전후 및 강우 예보 전 소각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산불감시인력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 야간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산불 예방 인력 1418명은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됐다.

산불이 발생할 경우에는 산불 현장에 대한 신속.정확한 상황 판단 및 진화 헬기•인력 등 진화자원을 전략적으로 운영해 초기 대응을 강화한다.

산불진화 ‘골든타임제’ 이행 제고를 위해 임차 및 산림청 헬기의 공조도 강화된다. 산불이 발생하면 지상 진화인력과 산불 진화헬기를 총동원해 30분 이내 현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초동진화 태세로 대응하고 있다.

강해원 전북자치도 환경녹지국장은 “매년 3~4월에는 고온.건조한 날씨 영향으로 동시다발 및 대형 산불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입산자의 화기소지 및 산림 인접지역에서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단속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지역 지난 10년(2014~2023년) 평균 산불 발생건수는 총 27건(2023년 46건)으로 집계됐다. 산불 원인은 입산자 실화가 46%로 가장 높았고 논밭두렁 소각(15%), 쓰레기 소각(9%), 성묘객 실화(9%), 담뱃불 실화(5%) 순이었다. 월별로는 3월과 4월 각 7건으로 전체 27건의 절반을 넘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