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선, 선택 D-16

10개 선거구 33명 후보등록
평균 3.3대1··· 전주을 5대1
주말 일꾼 적임자 지지호소
민주당 독주 예상속 추격전

전북의 향후 4년을 이끌어갈 22대 국회의원 총선의 후보자 등록이 지난 22일 마감됐다. 전북특별자치도 선관위 집계에 따르면 도내 10개 선거구에 여야 정당 및 무소속을 포함 총 33명의 후보가 등록해 평균 경쟁률은 3.3대 1을 나타냈다.  

경쟁률이 가장 높은 곳은 5명이 등록한 전주을이고 가장 낮은 곳은 군산김제부안갑, 완주진안무주 등 2곳으로 2명이 등록해 맞대결이 펼쳐진다. 

이들 33명의 후보들은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13일간의 공식선거운동을 통해 각 지역 유권자의 선택을 받게된다.  

또 전국적으로는 중앙선관위 집계 결과 254개 선거구에 총 699명이 등록해 평균 경쟁률은 2.8대 1이었다. 

24일 여야 및 도내 정가에 따르면 22대 총선거에 출마하는 33명의 도내 후보자들은 지난 주말 내내 선거법 내에서 분주하게 움직였다. 도민과 유권자들에게 지역 발전의 일꾼이자 적임자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오는 4.10 총선이 중요한 건 전북 정치력 강화 이슈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현 21대 국회에선 도내 정치력이 약해 새만금 예산 삭감이나 국회의석 축소 논란에 휩싸였다. 따라서 도내 유권자들은 오는 22대 국회에선 최강의 전북 정치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도내 후보군 중에는 국회 4선 출신인 정동영 후보(더불어민주당 전주병)가 5선을 노린다. 또 3선 출신의 이춘석 후보(더불어민주당 익산갑)가 4선에 도전한다. 

현 21대 국회의 재선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윤덕(전주갑), 한병도(익산을), 안호영 후보(완주진안무주) 그리고 정운천 후보(국민의힘 전주을) 등은 3선에 도전한다. 

국회 관례를 보면 5선 국회의원 당선자는 국회의장단 후보군에 오르고, 4선은 당 원내대표 물망에 오른다. 각 정당의 원내대표는 국회의 핵심요직으로 꼽히는 막강한 자리다. 

3선에 성공하는 후보들은 국회 상임위원장 후보군에 오른다. 

비례대표 후보군에선 국민의힘 조배숙 전 도당위원장이 눈에 띈다. 국회 4선 출신인 조 전 위원장은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순번에서 13번을 받아, 사실상 당선권이다. 5선에 오르면 여성몫 국회의장단 후보가 될 수 있다. 

도내 10개 선거구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지역텃밭 정당으로 자부하는 더불어민주당의 독주가 예상된다. 하지만 전주을 선거구를 포함해 경쟁정당 및 무소속 후보들의 추격이 만만찮다. 

특히 전주을은 더불어민주당 이성윤, 국민의힘 정운천, 진보당 강성희 후보 등 3인의 각축전이 예고된다. 전주을은 이들 여야 유력 정당들의 경쟁 속에 자유민주당 전기엽, 무소속 김광종 후보가 경쟁에 가세했다. 

/총선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