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청년-가정-지역분야
생애주기별 사업 적극검토

군산시가 지방 도시의 고질적인 문제인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는 동시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시는 지난 1월 조직 개편으로 부시장 직속의 인구대응담당관을 신설, 인구감소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또한 키움으뜸 가족행복도시 조성을 목표로 아이·청년·가정·지역키움 등 4대 분야에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계획했다. 

키움 으뜸은 아이키움, 청년키움, 가정키움, 지역키움 등 4대 분야로, 출산·보육 지원 및 교육환경 개선, 청년 문화 육성 및 양질의 일자리 확충, 청년을 비롯한 전 시민의 정주문화 향상, 삶의 질 개선을 말한다.

시는 키움 으뜸 정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인구감소 반전을 불러일으켜 대한민국 사람 누구나 살고 싶은 군산시로 만들어가겠다는 비전을 설정했다.

이헌현 인구대응담당관은 “최근엔 키움 으뜸 정책 비전을 현실화하는 인구정책 추진과제 발굴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생애주기별로 사업을 나눠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산시는 효율적인 인구정책을 위해 출산장려금 상향지원, 365일 24시 시간제 보육, 혁신육아복합센터, SPEC-UP 사이버대학 학사 취득지원, 귀환 청년 취업 지원, 공공시설 결혼식 지원, 가족친화인증기업 인센티브 지원, 외국인 주민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구석구석 숨은 인구 주소 찾기 운동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