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의무화되는 천연가스(CNG) 버스 도입을 놓고 군산시와 버스업계가 극한대립을 보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올해부터 의무화되는 천연가스(CNG) 버스 도입을 놓고 군산시와 버스업계가 극한대립을
보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군산시는 지난해 말 대기환경보존법에 이어 지난 3월 시 조례가 개정됨에 따라 천연가스
버스 19대와 충전소 1곳을 시작으로 오는 2007년까지 버스 137대를 전면 교체하고 충전소도 추가 설치키로 했으며, 버스업계의 손실보전을 위해
8천100만원인 천연가스 버스(45인승)를 구입할 경우 일반 경유 버스 구입에 따른 가격차 2천250만원을 보조키로 했다.

또한 버스 가격의 10%인 구매 선금을 100만원으로 인하하고 1대당 46만원인
취득세와 년 24만원인 환경개선부담금을 면제키로 했으며, 천연가스 가격 역시 경유보다 ㎥당 최소 115원 낮게 유지하고 이 같은 가격차가 낮아질
경우 차액을 보조키로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버스업계는 승객 감소로 인해 수입이 익산시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다 새로운 도로 개설로 겹치는
노선이 많아 감차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버스업계는 시가 계획한 천연가스 버스 구입지원 예산은 올해의 경우 4억2천750만원(19대)인데
반해, 업계는 올해 차령(9년)에 따른 대ㆍ폐차는 26대로 1대당(45인승) 8천100여만원을 호가하는 천연가스 버스를 구입할 경우 정부 보조금 2천200만원을 제외하면 당장
올해에만 11억2천여만원을 투입해야 한다며 난색을 표명하고 있어 천연가스 버스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함께 충전소 설치도 도시가스와 버스업계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당분간 천연가스 버스 도입을
놓고 진통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군산=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