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선 지자체 공직자들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공직기강 감찰활동이 대대적으로 실시된다.

공무원들의
줄서기 행위를 비롯, 선거를 의식한 선심성 예산 집행, 선거분위기를 틈단 부당행위 등이 주요 감찰 대상이다.

감사원은 9일 지방선거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기강 해이를 차단하기 위해 ‘지방선거
관련 공직기강 점검’ 활동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감사원은 특별조사본부 직원들을 대거 투입, 선거가 끝날 때 까지 농도높은 암행감찰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감사원은 자치단체장의 사퇴 또는 예비후보자 등록 등으로 행정 공백이 우려되는 기관에 대해 집중할 방침이다.

진안, 남원, 김제 등 도내 일부 기초단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군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번
감사에서는 공직자들의 불법 부당한 선거관여 행위와 특정 후보를 겨냥한 선심성 과시성 예산집행, 그린벨트 훼손 등
불법행위 방치, 소극적 민원처리 등 선거분위기를 틈단 부당행위, 자체감사 소홀 등 선거철 5대 취약분야를 중점적으로 실시한다는 것.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서 적발된 공직자에 대해서는 징계, 고발 등 강력한 처벌을 내릴 방침이다.

감사원
감찰과 별도로 전북도는 10일부터 선거가 끝나는 오는 31일까지 일선 시군에 대한 암행 감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도는
공직자의 근무기강해이 상태를 비롯, 민원처리 실태, 예산집행 소홀 등에 대해 집중 감찰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행자부와 국가청렴위원회도 현재 도내 일원에서 공직자들에 대한 감찰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김성수
감사관은 “선거분위기를 틈탄 공직자들의 근무기강 해이와 특정 후보에 대한 줄서기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며 “행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