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농촌공사는











[한국 농촌공사는?]

한국농촌공사는 농어촌정비사업을 시행하고 농업기반시설을 종합관리하며, 농업인의 영농규모 적정화를 촉진함으로써 농업 생산성을 증진시키고 농어촌의 경제·사회적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북은 새만금사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토지공사 등과 함께 빅4 기관으로 꼽힌다.

지난 2001년1월1일 농지개량조합 농지개량조합연합회 농어촌진흥공사를 통합해 설립했다. 이어 2005년12월29일 농업기반공사에서 한국농촌공사로 이름이 변경됐다.

임직원은 6천여명 선이며 도본부와 사업단을 포함, 전국에 93개소의 지사가 있다.

농촌공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농어촌정비법에 의한 농어촌정비사업 △농업기반시설의 유지·관리 및 이용에 관한 사업 △농어촌용수 및 지하수자원의 개발·이용 및 보전·관리에 관한 사업 △농지의 조성 및 이용증진사업, 영농규모적정화를 위한 농지의 매매·임대차·교환·분합에 관한 사업 △농어촌의 도로의 개발 및 정비, 복합단지의 조성, 농공단지의 개발 등 농어촌지역개발사업 △농어촌의 수질오염방지시설·하수도시설 및 오수·폐수처리시설의 설치 및 지원사업 △시험·연구·조사·측량·환지·설계·공사감리 및 시설물안전 진단사업 △해외농업개발 및 기술용역사업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기타의 자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다른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공사가 시행할 수 있는 사업 △기타 공사의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 등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