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과 선관위의 공명선거 의지가 역대 가장 강력한 수준으로 알려져 4·9 총선 이후 상당수 선거구에서 선거법등과 관련해 국회의원 재보선 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대검 공안부(부장 박한철)가 18대 국회의원 선거를 전후해 적발된 선거사범에 대해선 선거 후에도 끝까지 추적, 적발한다는 방침을확정하면서 도내 일부 선거구에서도 수사 결과에 따라 재보선이 실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임채진 검찰총장은 ‘전국공안 부장검사’ 회의에서 선거사범 문제와 관련, “금품선거는 민의수렴을 검은 돈으로 더럽히고, 민주주의에 대한 신뢰에 근본적 손상을 가져오는등 심각한 후유증을 야기시킨다”면서”돈 쓰고 당선돼도 소용없다는 ‘반칙필패(反則必敗)’의선거문화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도내 정가에선 금품 또는 도덕성에서 문제가 없는 후보가 당선돼야 하며 특히 시민사회단체와 언론 등이 후보 검증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또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지난 10년간 여당이었던 전북 정치권은 야당으로 위상이 바뀌게 됐고, 따라서 유권자들은 도내 총선에서 더욱 깨끗하고 능력있는 후보를 선출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한편 검찰은 지난 달 27일부터 24시간 비상 근무하는 특별근무 체제에 돌입했으며, 금품사범의 경우 배후조정자까지 추적한다는 방침이다.

법무부와 경찰청도 선거사범 전담반을 구성해 금권선거와 흑색선전, 공무원 개입, 선거폭력 등 4대 선거사범을집중 단속하고 있다.

/총선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