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을 위해 봉사할 일꾼을 뽑는 제 18대 국회의원 총선거와 관련, “정책선거가 사라졌다”는 지적이 일면서 유권자들의 선택에 혼란을 주고 있다.

주요 정당과 무소속 후보자에 이르기까지 상당수 후보들이 정책 공약을 제시하기보다는 과열 혼탁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는 것.특히 후보의 정책 공약과 도덕성을 검증해야 할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들까지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정책선거가 실종됐다는 개탄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6일 각 정당 및 총선 후보 캠프에 따르면, 이번 선거는 정책을 제시하고 표를구하는 선거가 아니라 ‘네탓 공방’ 즉 네거티브성 선거전이 치러지고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여야 중앙당 차원에선, 한반도 대운하를둘러싼 찬반 논란과 모 후보의 여기자 성희롱 의혹 등이 총선 이슈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방 정가에서도 공약보다는 지역정서에 호소하는 정당 측과 인물론을 내세우는 무소속 후보가대립하는 국면이다.

도내 일부 선거구에선 무소속을 ‘좀벌레’로 비하하는 등 감정적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이번 선거에선 공약 대신 네거티브 공방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주 지역의 경우, 모 후보자의 고향 문제나 유부녀와의 술자리 논란 등이 이슈가 되는 실정이다.

특히 이들 사안은 유권자 입장에선 매우 민감한사안들이어서 후보자의 정책 공약 검증은 거의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이처럼 후보들이 정책 공약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으면서 유권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전주시민 한 모씨(38)는 “후보들의 정책을정확히 알기 어렵다”면서 “언론과 시민단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런문제를 다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전의 총선과 지방선거 등에선 정당들이 앞다퉈 정책 공약을제시하고, 공약에 대해 후보들이 찬반 공세를 거쳐 표를 호소해 왔다.

시민단체와언론도 정책 공약을 철저히 검증하면서 도내 유권자들에게 선택 자료를 충분히 제공해 왔다.

따라서 앞으로 남은 선거 기간만이라도 당과 후보자들이정책 공약 제시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여론이다.

/총선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