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방과흑색선전, 갈등으로 얼룩진 선거 분위기를 훌훌 털고 전북발전에 힘 모으자.”도내 11개 선거구의 국회의원 선출이 막을 내렸다.

18대 총선은 현역의원물갈이 여론에 힘 입어 역대 어느 선거보다 과열 혼탁 양상을 띠면서 고소.고발이난무하는 등 선거 후유증이 심각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때문에도민들은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정치권의 화합된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회의원당선자는 제시한 공약을 실천해 줄 것을, 낙선자는 아낌없는박수를 보내 상생의 길을 모색, 전북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자고 주문하고 있다.

18대 총선은 지난 17대에비하면 선거사범이 다소 줄었지만 여전히 과열 혼탁으로 얼룩지며 일부에서는 보궐선거가 치러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당선자들도 당선 소감에서화합과 상생의 정치, 지역발전을 가장 최우선으로 하는 정치를 펼쳐 나가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총선과 관련 도내에서 불법 선거운동 사례는 모두 89건으로 이중 15건이 고발 조치됐고, 수사의뢰3건, 경고 64건, 주의촉구 7건 등으로 나타났다.

또 공식선거기간 중 도내에서 발생한 불법선거 운동 사례는 모두 27건으로 4건이고발 조치됐고, 경고 23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17대 총선 당시382건의 불법선거운동 사례가 적발된 것과 비교했을 때 대폭 줄어든 수치다.

이번 선거특징 중 하나는 주요정당의 공천을 꼽을 수 있다.

공천이 늦어지면서 후보들의 공약이나 도덕성 등에 대한 다양한 기준을 점검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유권자들 역시 후보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하면서 유권자들의 반응은 냉랭했다.

이렇다 보니 투표율 역시 사상 최저인 5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학연과지연, 혈연에 의존하는 그릇된 선거운동 풍토는 지난 선거에 비해 크게 줄어들지 않았다.

특히 일부 시·군에서는 소지역주의가 기승을 떨치며 지역이 사분오열돼 4년 전 모습이 재현됐다.

이에 따라 지역과 도민 통합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시민 김은희씨(37·전주시 삼천동)는 “선거로 갈라진 민심을 한데 모으기 위해서는 당선자와 낙선자 모두가 손잡고 지역발전을 위해 화합하는 일에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