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의원 총선 이후 전북의 대여(對與) 창구 부재의 심각성이 확대될 전망이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명박 정부가 호남보다는 수도권과 영남권에‘관심’을 쏟을 가능성이 높아 상대적으로 전북 현안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15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새만금사업, 식품산업 클러스터 등의 현안사업 추진과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와 여권의 전폭적인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

청와대나 여당인 한나라당 내에 전북 목소리를 대변할 핵심 인사들이 적어, 도 현안 추진 과정에서 난관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청와대의 경우 수석 비서진급에 도 출신이 거의 없다.

이명박 대통령과 직간접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전북 출신의 일부 인사들이 있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도를 떠나 있었다는 점에서 현안을 꿰뚫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정부에도 전북 출신 인사가 드물다.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있을 뿐, 핵심 주요 부처에는 도내 인사를 찾아보기 힘들다.

청와대와 정부에 전북 채널이 약한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여당인 한나라당에도 전북 출신이 거의 없는 상태다.

특히 한나라당내 전북 출신 후보들이 18대 총선에서 대거 탈락,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김덕룡 의원이 공천에서 낙마했고 전북 몫을 챙기는데 많은 도움을 줬던도 출신의 전현직 의원들도 대다수가 본선에서 고배를 들었다.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또는 비례대표 2~3석을 기대했던 한나라당 전북도당역시 지역 정서의 높은 벽을 넘지 못했다.

한나라당이 정당 득표율에서 9.25%를 기록, 거의 10%에 근접하는 선전을 펼치기는 했지만 ‘아쉽게도’ 지역구 후보들이 전부 낙선했다.

비례 역시 전북 토종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처럼 당정청에 전북 출신 인사들이 없어 지역 현안 추진에 어려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도와 정치권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도내출신을 최대한 발굴하는 것은 물론 전북에 우호적인 인사를 전북의 인재풀로 할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강원도의 경우, 강원과 연고가 있는 인사들은 대부분 범강원권으로 묶어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진다.

이때문에 도민들은 전북과 특별한 연관이 있는 인사들은 모두 범전북인으로 분류, 전북 인재풀을 넓혀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일현기자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