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일각에서 혁신도시 재검토설이 제기되는 등 지역 발전에 난항이 우려되고 있어 정치권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더욱이 혁신도시 재검토 또는 수정론과 함께 수도권에 대한 규제 완화 방안도 논의될 가능성이 높아 상대적으로 전북이 발빠르게 대응 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17일 청와대와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이명박 정부 내에서 혁신도시에 대한 수정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경우 혁신도시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전북도의 방침과 어긋날 수밖에 없어 지역 발전에 상당한 암초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통합민주당은 혁신도시 재검토 논란이 확산되자 즉각 재검토나 수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속적 추진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최인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현안 긴급 브리핑을 통해 “혁신도시건설사업은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낙후된 지역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기업을 먼저 이전해 성장동력을 낙후지역에 만들겠다는 취지로 한 사업”이라면서 “혁신도시 건설은 균형발전 차원에서 계속해 추진해야 할 것을 정부에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 의장은 특히 “이명박 정부가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혁신도시 건설을 축소하거나 백지화한다면, 당은 10개 혁신도시지역국회의원과 해당 지방단체장들과 함께 (가칭)’혁신도시건설 강력추진연대’를 결성해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혁신도시 재검토설은 와전된 것이라며 재검토가 아니라 계속 시행하되 보완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한구정책위의장은 “지방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보완대책을 만들자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편 혁신도시 수정론 등 지역 불이익이 예상되는 일련의 정부 움직임과 관련, 도민들은 전북도와 도내 중진 정치인들의 강력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주문한다.

실제로 전북 정치권이 사실상 야당이 된 현실에서, 전북 발전의 열쇠는 도내 중진 의원들과김완주 지사의 역할에 달려 있어 이들의 치밀한 대응책이 주목된다.

도민들은 특히 국회 4선이 되는 정세균, 3선의 강봉균  이강래 조배숙 당선자를 포함 도내 18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정부의 혁신도시 수정론 등 전북 발전에 암초가 될 수 있는 논란거리를 사전에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