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열린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간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이 결렬됐다.

한나라당 심재철 원내 수석부대표와민주당 최재성 원내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임시국회 일정을합의하기로 했으나 '대정부질문 포함 여부'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한나라당은 대정부질문은 생략하고 본회의를 열어 법안만 처리하자는 의견인 반면,민주당은 대정부질문을 포함한 모든 절차를 원칙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 심 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당초 두 원내대표가 대정부질문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는데 김 원내대표가 '(임시국회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한다'는 최 대변인의 말을 듣고 급하게 마음을 바꾸었다"며 "대정부질문 문제는 이미 합의된 것으로 알고, 최 대변인과오늘 오전 (전화통화에서) 본회의를 5월 9,16,23일에 하자고 구체적인 날짜까지 논의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안 원내대표가 김 원내대표와의 통화에서 '원내대표끼리의 합의는 천금보다 무거운 것인데 밑에서 반발한다고 뒤집느냐. (반발하는) 의원들을설득해보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최 대변인은 "민생법안을 우선 처리하고 FTA와 규제 관련 법안은 선별해서 처리한다는 것과 오는 25일부터한달간 임시국회를 연다는 것이 지난 원내대표 합의의 전부"라며 "저와 심 부대표 둘이서 세부 일정을 합의하기로 위임을받은 상태"라고 주장했다.

대정부질문 여부는 애초원내대표 합의사항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은 상임위를 거쳐 표결을 위한 본회의를열자는 것인데 어떻게 상임위만 연다는 말이냐"며 "교섭단체연설과 대정부질문을 모두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그러면서 "특히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에 대한 국회 차원의 견제가 충분히 이뤄져야 국민들의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다"며 "국민들의 국회에 대한 바람을 충족하는 임시국회가 될 수 있도록 한나라당이 전향적인 입장으로 (다시) 만나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