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미 쇠고기 수입협상 타결로 조만간 LA갈비 등 미국산 뼈 있는 쇠고기까지 수입될 것으로 알려지자 전국 축산농가가 공황상태에 빠졌다 한ㆍ미 쇠고기 수입협상 타결로 조만간 LA갈비 등 미국산 뼈 있는 쇠고기까지 수입될 것으로 알려지자 도내 축산농가들이 크게 반발하며 사육기반 붕괴를 우려하고 있다.

한우농가들은 "국제 곡물가격이 급등하면서 사료값도 크게 오른 상황에서 미국산 쇠고기가 몰려오면 한우 생산 기반이 무너질 것"이라며 정부에 근본대책을 요구하고있다.

일부 축산농가들은 자포자기한 표정까지 보이고있다.

임실에서 20여마리의 한우를 키우는 김모(49) 씨는 " 사료값이 지난 가을보다 50% 이상 오른 반면, 산지소값은 1년 전보다 40만∼50만원 내렸는데 이젠 대책이 없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축산관계자는 "미국산과 호주산이 저가 경쟁을 벌이면 국내산 쇠고기는설 자리가 없다"고 지적하고 "한우농가는말할 것도 없고, 돼지고기 대신 값싼 미국산 쇠고기를 선호하게 돼 돼지사육농가의 타격도 극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민들의 가장 큰 걱정은 사육농가의 투매가 잇따르고 결과적으로 가격폭락으로 이어지는악순환이다.

 도내 우시장에서는한우의 가격이 20만~30만원 폭락하는 등 벌써부터 우려가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또 일부 도축장에서는 협상 타결 소식이 전해지면서 소규모 축산농들이 사육을 포기하면서 도축 물량이 크게 증가했다.

일부에서는 반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농업인단체연합회는 "정부의 한미 쇠고기 협상 타결을 규탄하는내용의 플래카드를 각 지역에 내걸고 농가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 한우협회 전북지회 관계자도 "정부에서 동물성 사료를 먹여 키운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는 것은 국민 건강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모(48ㆍ정읍시)씨는 "한우의 제 가치만 인정 받는다면 비관적이지만은 않다"며 " 이를위해 보다 철저한 원산지표시제와 생산이력제 등을 실시하고 위반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관계자는"근본적으로 사료안정기금마련과 해외에 사료생산기지를 만드는 등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확충해 사육비를 줄이면서 고급육을 생산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손성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