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총선이 끝났지만 도내 정치권에는 해결해야 할 주요과제가 아직 남아 있다.

바로 선거 기간 중에 쌓인, 일부지방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 당선자간 불편한 관계다.

국회의원 당선자 측에선 단체장이 측근을 통해 선거에 개입했다는 불만을 갖고 있고 반면 단체장 측에선 선거 개입 자체를 부인하고 있는 것.20일 도내 정가에 따르면 총선 직후 양측 모두 지역 발전을 위해 하나로 뭉치자고 의견을 모았지만 이들의 관계가 회복되려면 적잖은 시일이 걸릴 것이란 우려가 많다.

일각에선 내후년의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 일대 공천 회오리 바람이 불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행 선거법상 자치단체장은 선거에 개입할 수 없다.

유권자들의 올바른 판단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도내 정가에는일부 단체장의 경우 측근 등을 통해 정당의 공천 과정과 본선에 관여했다는 설이 파다하다.

실제로 지난 총선 기간 A단체장측은 B, C 후보 등 경합지역에서 소속정당 후보를 상당히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대해 이들과 경쟁 관계에 있었던 D, E후보는 선거에 개입하지 말라며 불만을 토로해 왔다.

 D후보 측은선거 막판, A단체장 측이 조직적으로 선거에 관여하고 있다며 선거 중립을 강하게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B 단체장의 특정 후보에대한 지원은 ‘정도를 넘었다’는 소리까지 나왔다.

공천 과정에서 부터 선거막판까지 전 과정을 진두지휘 하다시피 했다는 것. 교육관련모기관장도 특정후보 지원설이 나오면서 경쟁후보 측으로부터 항의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은 후보간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도내 일부 선거구에서 발생한것으로 알려진다.

물론 이런 문제가 이번에만 드러난 것은 아니다.

단체장의 선거 개입 의혹은 주요 선거 때마다 불거져 왔던 사안이다.

문제는 단체장의 선거 개입 논란이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불편한 관계로이어질 경우, 지역 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데 있다.

지역의특정 현안을 놓고 사사건건 대립하게 되면 지역 발전은커녕 오히려 지역 낙후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더욱이 단체장과 당선자가 총선 당시의 감정을 조기에 해소하지 못하면자칫 힘겨루기 양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

정가에선 단체장과 당선자가 지역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시기라는 점을 감안, 양측간 쌓인 감정이 있다면 조속히 풀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