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도내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희망 상임위가속속 파악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 현안 처리를 위해서는 국회 개원 전에 충분히 사전 조정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부 상임위의 경우 당선자들이 겹치는 곳이 많아 전북도와 정치권이 효율적으로 재조정할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대 국회 상임위와 관련, 여야정치권은 △상임위의 총 갯수△상임위 정수 조정 △상임위 명칭 변경 등을 놓고 협상 중이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단행된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상임위 통폐합등 조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28일 도내 의원들에 따르면 의원들의 희망 상임위 가운데 17대 국회 상임위 기준 명칭으로 농림해양수산위 등 농업 관련상임위 희망자가 4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4선 당선자인 정세균, 재선이 되는 최규성김춘진, 초선의 유성엽 당선자 등이다.

또 건교의 경우 이강래  김세웅당선자가, 산자위 쪽은 조배숙 이춘석 당선자가 희망하고있다.

이들 외에 강봉균 3선 당선자는 재경 등 경제관련 상임위를 희망하고 있고 이무영당선자는 행정자치, 장세환당선자는 문화관광 분야에서 일하겠다는 생각이다.

문제는 11명의 도내 국회의원 당선자 중, 3개 상임위에 8명이 몰려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농도 전북을 감안하더라도 농업 관련 상임위에 무려 4명의당선자가 몰리는 것은 지나치게 많다는 지적이다.

또 건교와 산자위에도복수 희망자가 몰려 있다.

이 때문에 도내 의원들이 최대한 사전 조정을 통해 상임위를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이명박 정부 출범에 따라 전북 현안 처리와 관련해선 가능한 많은상임위에 포진할 필요가 있어서다.

특히 새만금사업을 비롯한 도내 현안 추진과 신성장동력산업 발굴,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도내 의원들이 큰틀에서 양보와 조정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구 문제를 위해 희망 상임위를 고집하기 보다는 전북차원의 효율성을 위해 상임위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것.한편 여야는 내달 초까지 상임위 관련 협상을 계속한 뒤 5월16일 본회의를 열고 국회법을 처리할 예정이어서 도내 정치권은 늦어도 내달 초까지는 상임위 배정 논의를 끝내야할 것으로 보인다.

상임위의 최종 배정은 통합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경우 당 원내대표실에서 결정되고, 무소속 당선자는 국회의장실에서 논의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