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1일 지방조직개편 지침을 내놓을 예정이어서, 공직사회가 긴장감을 감추지못하고 있다.

이는 조직개편 지침이 어떤 식으로 나오느냐에 따라 공무원 인력감축 수위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정원보다 40여명 적게 운영해 왔으며 총액인건비의 209억원 가량을 사용치 않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느긋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도 또한 총액인건비 10% 삭감 안이 나올 경우엔 100여명 가량이 감축대상에포함되기 때문에 내심 걱정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도내 시군에선 정부의 조직개편 수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행안부가 지난달 업무보고를 통해 ‘240개 지자체별 인구변동 추이를 분석해 인구가 감소된지역의 공무원 수를 줄여나간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인구감소 기준이 적용될 경우 농촌에 위치한 도내 시군들은 공무원 수를 줄여야 하는 상황을 맞을 수 밖에 없다.

대부분의 시군이 인구감소에 시달리고 있어서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도내 유일의 공기업인 전북개발공사에 대한 민영화가 추진될 지 여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있다.

정부가 지난달 29일 국무회의에서 ‘공기업 민영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지방조직개편 지침을 어떻게 확정할 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지금까지 여러 차례 지침을 내려준다고 했다가 연기하는 바람에 공직사회가 술렁이기도 했지만 1일에는 확정 안이 나오기 때문에 이에 따른 조직개편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