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이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송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한국으로 대거 몰려와 난동을 부렸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문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30일 "중국 유학생 및 중국인들에 대한 사증발급을 좀 더 엄격히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중국유학생들의 한국 입국 비자 발급을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대답하며 "관계 기관과 협의해 이에 대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변인은 또 중국이 베이징 올림픽에 앞서 복수비자 발급을 중단한 것에 대해"중국 정부가 올림픽을 앞두고 복수사증 심사를 엄격히 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가 한시적으로 양국간 사증을 제의했지만 중국 정부가 올림픽 기간 중에는 곤란하다고 회신해왔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변인은 성화봉송 행사에서 중국인 유학생들의 폭력 사태에 대해"이미 닝 푸쿠이 주한 중국대사에게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달한 데 이어 현재 중국을 방문 중인 이용준차관보가 중국측에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이어 추가적인 조치 여부에 대해서는 "경찰의조사 결과 및 사법적 절차를 봐가며 관계부처와 협의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