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6일 '이명박 정부의 친재벌 시장화에 대한 100대 요구안'을 제출하고 대정부 교섭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영등포 민주노총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석행 위원장과 공공, 보건, 전교조, 금속 등 산별대표자들이 참여하는 교섭단을 구성해 국무총리와 대정부교섭을 추진할 것"이라고밝혔다.

민주노총은 이같은 교섭 요구안을청와대와 국무총리실에 전달했다.

민주노총은 요구안에서 16일오후 2시교섭을 진행할 것과 이달 14일까지 교섭추진 여부를 답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석행 위원장은 "현재국회에서 제도를 바꿀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했다"며"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여 국민과 함께 투쟁해서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고대정부교섭을 제안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정부와 성의있는교섭이 이루어진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투쟁으로 맞불을 놓을 것"이라며 "결론은 우리가 얼마나 조합원을 조직하느냐는 힘의 논리가 될 것"이라고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이영희 노동부 장관과 노사정위원회를강하게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노사정위원회는논의하는 장소이지 교섭하는 장소가 아니다"며 "(각계 대표들이) 손들어서 (정책을) 결정하는 곳인데 우리가 들어가면 들러리가 될 것이 뻔하다"고말했다.

그는 "이영희 장관은 완전히 무소불위 권능을 가진 사람처럼 행동하고 노사정위원회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본다"면서 "대정부 투쟁에서 이영희장관의 사퇴 요구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1일에도 ▲비정규직을줄이고 차별해소를 위한 비정규직법 개정하라는 것 등을 골자로 하는 대정부 100대 요구안을 발표한 바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