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토지공사와 주택공사를 통합시킨뒤 통합기관을 타 지역 혁신도시로 이전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자, 전북도와 도민들이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이는 당초 정부 안인 토지공사의 전북이전이 허사가 됨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도와 도민들에겐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전북혁신도시를 대표하는 상징적 기관인 토지공사가 타 지역으로 이전할 경우엔 도민적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새 정부는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표방하며 공기업 민영화를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을 내놓은 뒤 토공주공 통합문제를 검토해 왔다.

실제 정부는 토공주공 통합과 관련해 ‘통합 후 민영화’, ‘특정기능만 민간이양’, ‘우선 통합 후 기능조정’ 등 여러 가지 통합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주민 및 토공 노조 등이 통합에 강력 반발하자, 슬그머니 검토한 적 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였다.

급기야는 정부의 한 관계자가 지난 15일 주택공사 사장만 임명하고 토지공사 사장 자리는 공석으로 비워두기로 했다는 게 정부방침이라고 밝혀, 우려했던 통합방식 및 이전이 조만간 가시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토공을 주공에 흡수통합 해 통합기관을 경남혁신도시로 이전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면서 도민들은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대해 정부는 이번에도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해명을 믿는 도민은 거의 없는 상태다.

그 동안 정부가 보여온 행태는 ‘한쪽에선 추진계획을 흘리고 다른 한쪽에선 공식입장이 아니다’는 식으로 혼선을 부채질해 왔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도민들은 현 정부가 한번 결정하면 어떤 식으로든 밀어 부친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도와 도민들은 불안할 수 밖에 없는 것. 토공 없는 전북혁신도시는 ‘속빈강정’ 신세로 전락할 수 밖에 없기 때문. 이와 관련 일각에선 “성격이 확연히 다른 두 기관을 왜 통합시키려는 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정부는 전 정권의 사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틀을 바꾸려 해선 안되고 오히려 이를 좀더 발전시키려는 진지한 자세를 보여야 마땅하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도 관계자는 “도는 도내 정치권과 보조를 맞춰 당초 정부약속대로 토공이 전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며 “어쩔 수 없이 토공과 주공이 통합이 되더라도 도는 통합조직이 반드시 전북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