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규제완화 반대 및 지방균형발전 촉구 관련 단체들은 지난 16일 정부의 정책전환을 촉구하는 합의문을 채택하고 대정부 압박에 돌입키로 해, 정부의 태도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비수도권 지자체와 국회의원 등이 참여하고 있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공동의장 김관용 경북지사, 이낙연 의원)와 수도권과밀반대전국연대 등 전국 71개 비수도권과밀반대 및 균형발전관련 단체들은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전국회의'를 개최, 정부의 정책전환을 요구하는 합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와의 전면적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전국회의는 이날 △지방정책 청사진 제시 △수도권 집중 방지대책 △혁신도시 및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예정대로의 추진과 획기적 지원책 마련 △지역주도 방식의 광역경제권 추진 △반분권·반균형 인사의 임명철회 등 5개 항의 합의문을 채택했다.

김관용 지역균형발전협의체 공동의장은 “균형발전·지방분권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또 다른 원칙과 실천 방식이다”며 “지방이 단결해 중앙정부와의 투쟁도 불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도가 참여하고 있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와 공동 보조를 맞춰가며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라며 “앞으로 관련 회의 등에 적극 참여해 도의 목소리를 반영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균형발전협의체는 오는 22일 서울에서 수도권 규제완화 법안 저지대책 논의 및 혁신도시 등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정책에 대한 정부의 인식전환 등을 촉구키로 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