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 정례회동을 갖고 최근 미국산 쇠고기 파동 및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연내 비준을 위한 야당대표들과의 회동 추진 등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

이 대통령과 강 대표는 세간의 높은 관심을 의식한 듯 이날 회동 서두에는 전날 전남 광주 5.18국립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얘기를 화두로 삼았다.

그러나 오전 7시30분부터 1시간10분 동안 이어진 회동, 특히 마지막 20분 간 독대의 화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 연내 비준 방안이었다.

강 대표는 "이번주가 한미 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할 수 있는 마지막 회기인데 야당 대표들, 국회의장을 직접 만나 비준 협조를 당부하는게 어떻겠느냐"고 건의했고, 이 대통령은 "좋은 아이디어"라며 흔쾌히 수용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일정을 잡기로 했지만 구체적인 것은 협의가 진행 중이라 오늘 오후 쯤 돼야 정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표는 이외에 친박 복당 문제에 대한 당 지도부의 의견도 전했다.

강 대표는 최근 당 최고위원회의 논의 내용과 경위를 상세히 설명하면서 "전당대회 전후로 못박지 말고 전당대회 전이라도 해결할 수 있도록 최고위에서 결정했다.

시기는 18대 원내 구성 협상 추이를 지켜보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강 대표의 설명을 경청한 뒤 "복당 문제는 당이 알아서 할 문제인만큼 강 대표가 중심이 되서 이 문제를 잘 마무리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강 대표는 "향후 당·정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협의체제를 강화하자"고 건의했고, 이 대통령은 "사후협의 뿐 아니라 사전협의를 더욱 긴밀히 해서 정책현안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체제를 갖추는 게 좋겠다"며 "체계를 잘 구축해서 각 사안에 대해 긴밀하게 대처하자"고 화답했다.

강 대표는 "정책위의장이 주관해서 실무 차관급 당정회의를 상시화하겠다"며 "당에서 대통령에게 드리기로 한 '민심수습책'이 최고위에 올라오기도 전에 언론에 먼저 알려지면서 대통령에게 누를 끼친 것 같아 죄송하다"고 말했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

당초 강 대표는 일부 장관들과 청와대 수석들에 대한 문책성 인사를 포함한 '인적 쇄신안'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한미FTA와 복당 문제만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동관 대변인은 "인적쇄신에 대해서는 오늘 특별히 논의되지 않았다"며 "정책특보 신설 등에 대해서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못박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