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선거 사범 수사를 5월중에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을 세운 가운데 수사 대상으로 알려진 두 명의 국회의원 당선자 주변 인물에 대한 막바지 소환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19일 전주지검에 따르면 전주시 덕진구 관내에서 출마해 당선된 A의원과 관련, 당초 유권자에 대한 음식물 제공 장소로 알려진 식당의 주인 김모씨를 불러 수사 마무리 차원의 보강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미 이후보의 선거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모씨와 관내 주민을 끌어 모은 혐의를 받고 있는 강모씨 등 2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데 이어 이번 사건과 관련된 주변인물 4~5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또한 검찰은 같은 날 전주시 완산구 관내에서 출마해 당선된 B의원의 주변 인물 2명을 불러 막바지 조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캠프 관계자 2명에 대해서는 지난 16일 소환 조사를 마친 상태다.

검찰은 당초 국회가 개원하는 6월1일 이전에 수사를 마무리한다고 밝혀 이번주중 당선자에 대한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따라서 당선자에 대한 부정 선거 정황이 발견될 경우 구속 수사와 불구속 수사를 가늠 짓는 사법 처리 수위도 이번 주중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 관계자는 “혐의가 명확하다고 판단되면 당사자를 소환하지 않고도 사법 처리가 가능하다”고 전제하고 “설혹 당선자를 소환하더라도 수사 차원이 아니라 혐의 내용에 대한 확인 차원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