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여야 영수회담을 갖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연내 비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등 국정 현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회동은 이날 오후 박재완 청와대 정무수석이 손 대표를 면담하는 과정에서 제안됐으며, 민주당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차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박 수석이 손 대표를 방문해 이 대통령과 쇠고기협상 등 국정 전반에 대해 야당 대표와 영수회담을 하자고 제안했다"면서 "민주당은 영수회담에 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차 대변인은 다만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가 제안한 국회의장, 야3당 대표 연석회의 형식으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만을 위한 회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쇠고기협상 등 국정 전반과 관련, 최근의 사태에 대해 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 형식이면 응하겠다고 결론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쇠고기나 경제, FTA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야3당 대표가 회동하면서 이야기할 시간도 적지 않았느냐"면서 "국정 전반에 어려운 일이 많으니 심도있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풀어 놓자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그는 그러나 "회동 수락을 한미 '쇠고기 협정' 재협상에 대한 입장 변화로 해석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절대 아니다"라면서 "정부가 미국과 협의한 안이 충분치 않으므로 더 요구하면 했지 양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문제가 해결되면 한미FTA 비준 동의안 처리에 협조할지에 대해서는 "쇠고기 문제가 풀리면 FTA 문제에 응할 자세는 돼 있다"고 답변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손 대표와 박 수석의 면담 직후 긴급 회의를 열고 회동 일정 및 의제, 참석자·배석자 범위 등을 놓고 조율 작업에 돌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수석이 청와대로 돌아오자마자 일정 조율 문제로 회의에 들어갔다"면서 "금명간 발표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대변인실이나 정무 라인에서 협의 중인데 그 결과를 봐야한다"고 말해 민감한 시국임을 감안, 세부 일정 조율에 대해 공을 들이고 있음을 시사했다.

청와대가 이처럼 손 대표와의 여야 영수회담 형식을 받아들인 것은 실타래처럼 꼬인 쇠고기 정국을 풀어내고 17대 국회 임기 내에 한미FTA 비준안을 처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과 손 대표 간 회동을 통해 쇠고기 재협상 문제와 한미FTA 비준안 처리가 일괄 타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