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21일 오전 국민감사청구 심사위원회를 열어 KBS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감사원은 이날 오후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 이날 오전 외부위원 4명과 내부위원 3명 등 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KBS에 대한 특별감사를 결정했다"면서 "누적결손의 증가 등에 대한 원인분석과 인사권 남용 여부 등 경영실태 전반에 대해 감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감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또 "2004년 감사원 감사 이후 오랫동안 감사가 실시되지 않아 감사청구에서 제기된 경영상 문제점을 포함한 기관운영 전반에 관한 종합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다"면서 "다만 방송의 프로그램 선정 등에 대하여는 방송의 독립성을 고려해 감사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감사가 청구된 방만경영, 인사특채, 편파방송 등 3가지 부분에 대해서 감사를 실시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현재 실시하고 있는 공기업 감사 때문에 인원이 부족해 빨라야 다음달 중순께 감사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민행동본부, 뉴라이트전국연합 등의 보수성향 단체들은 382명의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감사청구서에서 "KBS 정연주 사장 취임 이후 KBS의 적자가 1500억원에 이르렀고, 징계 중인 PD를 부서장으로 특별승진시키는 등 20명을 정당한 사유없이 특별승진시켰으며, 경력이 불투명한 자를 경력기자로 채용하는 등 인사권을 남용했다"면서 "또 KBS는 적기가, 김일성장군가 및 광우병 괴담 방송 등과 관련 편파방송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KBS에 대한 특별감사가 정권교체 이후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정연주 사장을 겨냥한 표적감사가 아니냐는 비난여론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최근 김금수 KBS 이사장을 만나 "최근 미국산 쇠고기 파문 확산과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 하락이 방송 때문이며 그 원인 중 하나가 조기 사퇴 요구에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정연주 KBS 사장 때문"이라며 사실상 정 사장의 퇴진을 종용한 데 대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 규탄성명을 발표해 감사원 감사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감사원은 KBS에 대한 감사 이외에 여성부가 2004년 11월부터 시행한 '성매매 여성의 탈업소 및 자활을 위한 성매매집결지 자활지원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성매매 여성이 아닌 업주 등에게 생계지원금을 지원했다는 감사청구를 받아들여, 여성부에 대한 감사도 실시키로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