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 입찰에 선정된 업체 유착의혹을 불러오며 공무원 이미지 실추를 자행하고 있는 군산시가 공사 시행업체를 대상으로 각종 이권개입을 행사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19일 본보13면 관련기사)특히, 군산시가 발주한 건설공사 전반에 대해 공사를 관리, 감독해야할 관계당국이 공사계약을 체결한 시행업체가 아닌 타 업체로 하여금 공사를 시공케 했다는 제보가 접수돼 실체 진상파악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수 천여만 원에 이르는 섬 지역 재해복구공사를 발주하고 관리 감독한 시 관계당국은 지난 2006년 군산시 옥도면 A 섬 지역 재해복구공사 추가 공사를 지시해놓고 공사비를 미지급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부실행정이라는 시민들 비난과 함께 공직사회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이와 함께 군산시가 미지급한 공사비를 대가로 ‘시 건설공사 시행업체 하도급 공사를 따주겠다’ 고 밝힌 관계 공무원 발언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현재 군산시 건설공사 전반에 대한 일부 건설관계직원들의 전북도 감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군산시가 B 섬 지역 건설공사를 발주해놓고 ‘해당 시공업체와 무관한 타 건설업체로 하여금 공사를 시공케 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당시, 공사에 참여한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군산시가 지난해 발주한 섬 지역 공사를 추진하면서 동일 지역에서 이뤄지는 소액공사 대행을 시 관계자로부터 제의받아 시공해줬다’ 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군산시와 공사계약을 체결한 시공업체가 엄연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공사계약 업체는 공사를 대행한 콘크리트 타설과 포장부분공사 작업금액을 현재까지 지불치 않고 있다’ 고 밝혔다.

이와함께 지난 2006년 옥도면 C 섬 지역 호안도로 공사를 발주하고 관리감독한 군산시가 ‘원 도급 업체를 회유해 특정 업체에게 일괄 하도급 공사를 시행토록 제안하고 공사 전반에 대한 자료를 원도급사에게 전가한 것’으로 밝혀져 군산시 관계 공무원들의 이권횡포가 하늘을 찌르며 부실행정을 남발하고 있다.

또 지난 2005년 옥도면 D 섬 지역 물량장 개설공사를 발주한 군산시가 완공된 지 2년 만에 포장균열과 이음새, 포막부실 등으로 섬 주민들 항의가 빗발치자 추가 보수공사를 발주하고 시공한 것으로 밝혀져 시민혈세 낭비와 함께 하도급 공사 진행과정의 특정인사 이권개입 및 공무원 개입설이 주민들로부터 끊이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시 부실공사 실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공사를 관리, 감독하는 관계당국의 공무능력 자질 문제가 시민들 관심거리로 등장하면서 공무원 업체유착의혹과 하도급 이권개입 여부에 대한 조사 결과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군산시 관계 공무원들의 건설공사업체 유착의혹은 ‘이미 오래전부터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시 공사에 참여키 위해선 관계공무원들의 부탁과 제의를 거절할 수 없다’ 는 사실이 ‘원도급 건설업자들 사이에선 오랜 금기발언 사항으로 사장되고 있다’ 고 한 건설관계자는 밝혔다.

공사관계자 O 모씨는 “수년전 수 억원의 시민혈세를 투입해 군산시가 발주한 K 섬 지역 하도급 공사가 부실공사로 이어지면서 섬 주민들 원성과 함께 피해를 불러와 추가 복구공사를 시행하는 등 공사 관리감독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며 “시 관계당국과 시행업체의 유착, 연결고리 없이는 이러한 부실공사는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군산=김재복 기자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