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7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중국을 국빈 방문함에 따라 새 정부의 '실용외교'가 다시 한번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4강외교의 일환으로 마련된 한·미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의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청와대와 외교계에서는 이번 방중(訪中) 결과에 대해 기대감을 피력하고 있다.

현재 한·미 정상회담 이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의 17대 국회 회기 내 처리 및 '광우병 파동' 문제가, 한·일 정상회담 이후 독도 영유권 문제가 국가적 논란이 됨에 따라 새 정부의 입지는 좁아질대로 좁아진 상황에서 청와대는 한·중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실용외교를 본격 추진하는 계기를 잡겠다는 심산이다.

특히 청와대는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동맹', 한·일 정상회담에서 '미래지향적 동반자'로 관계를 재설정한 만큼,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기존 '전면적 협력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측면이 강조된 관계'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킬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중국과의 관계 정상화, 관계 격상이 방중의 화두"라며 "전략적 관계로 가면 협력의 측면이 다양해지고 협력 범위도 자원·에너지·북한 등 포괄적으로 바뀐다"고 설명했다.

방중을 계기로 양국 정상의 신뢰관계를 확인하고 1992년 양국 수교 이래 급속하게 발전해 온 두 나라의 관계를 한 단계 격상시키는데 방점을 찍게 되는 셈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