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신항만(신시도~비안도) 조기건설을 위해선 항만수요(물동량)가 먼저 입증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만금신항만 조기개발(2010년7월 공사착공) 분위기 속에 국토해양부는 30억 원을 확보해 새만금신항만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최근엔 입장을 바꿔 신항만 수요가 먼저 입증돼야 용역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다.

기업수요가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검토 용역에 나선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또한 수조원대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새만금신항만 건설사업에 무작정 나서지 않겠다는 뜻도 내포돼 있다.

특히 자칫 수요가 입증되지도 않았는데 신항만 건설에 나섰다는 예산낭비를 불러왔다는 비난에 봉착할 공산이 크다는 판단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도는 항만 수요입증이 새만금신항만 건설의 선결조건이라고 판단, 해결방안 마련에 본격 착수키로 했다.

우선 도는 올 3/4분기 중 FDI(새만금신항 배후부지) 사업시행자가 정해지면 이 업체와 함께 기업수요가 있다는 것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시행자는 기본계획서에 기업수요 파악 등을 담아 해당 부처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도가 자료제공 등 도움을 주겠다는 것. 이와 함께 도는 내년도 방수제 공사 착수구간에 새만금배후부지인 FDI용지를 포함시키기로 방침을 정했다.

방수제 공사가 이뤄져야 바닷물로 채워져 있는 FDI용지가 가장 먼저 육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육지화될 경우엔 그간 투자를 유보해 오던 라보뱅크 등 외국의 많은 기업들의 투자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도는 조직개편 후의 새만금환경국 내 새만금개발과 소속으로 새만금홍보유치계를 신설, 기업유치 준비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대통령도 새만금신항을 건설키 위해선 먼저 수요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한 만큼 도는 신항수요 입증에 심혈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며 “기업수요가 입증될 경우 신항만 건설은 속도를 낼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