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8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정에 반대하는 촛불문화제에 대해 정부가 연일 강경 대응을 하고 있는 것과 관련, "정부는 쇠고기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려 하지 않고, 쇠고기 문제를 공안 문제, 치안 문제로만 접근하려는 어처구니없고, 안타까운 일을 벌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당산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문제는 공안 차원, 치안 차원에서 접근하면 안 된다"며 "이명박 정부에게 강력하게 촉구하고 경고한다.

재협상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촛불문화제에 대해) 배후 조종을 운운하고, 수백 명이라도 체포하겠다고 국민들을 향해 협박하고 있다.

또 국정원이 포함된 관계기관 대책회의, 검찰과 경찰이 참석한 공안대책회의까지 열리고 있다"며 "이는 평화적 촛불문화제에 대해 정부와 여당이 이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표현"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 "치안 당국이 치안 문제를 걱정하는 것은 있을 수 있지만 쇠고기 문제는 본질적으로 국민 건강과 국민 주권 문제고, 이를 걱정하는 민심을 아우르는 문제"라며 "쇠고기 문제는 본질적으로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잘못된 것을 고쳐야지 민심을 수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장관 고시를 29일 강행하겠다고 (언론에) 흘리고 있는데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며 "추가 협의를 통해 내용을 바꾸었다면 바꾼 대로 입법예고를 다시 하고, 그 기간 동안 재협상을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