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구명운동'과 관련 농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화순군에 이용당했다"는 전북도내 대부분의 지자체들의 주장은 허구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전남 화순군에서 전국 125개 지자체에 발송된 문건을 29일 뉴시스가 단독 입수하면서 밝혀진 것으로, 전반적인 내용이 정 장관 해임건의안을 부결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농업정책을 지지합니다'란 제목에 '농촌지역 지방자치단체장 일동' 명의로 미리 만들어진 이 문건은 동의서 공란에 시장.군수들이 쉽게 서명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A4 용지 5매로 작성됐다.

특히 이 문건 내용을 보면 국회의원을 상대로 "농촌의 어려움과 국민경제 기반이 되는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치적 배려가 있으시길 간곡히 건의한다"라고 적혀 있어 정치적 성격을 강하게 풍기고 있다.

또한 "최근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해임안이 거론된데 대해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적고 있어 해임건의안을 상정한 야당의원들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서슴없이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모처럼 농촌이 희망을 갖도록 새로운 농정의 틀을 제시해 주신 정운천 장관의 인책론이 거론된다는 보도를 접하고 이렇게 건의를 드리지 않을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란 내용으로 볼때 동의서라기보다는 탄원서에 가까운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동의서 내용은 정 장관이 최근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워크숍 내용에 초점이 맞춰졌다"는 지자체들의 주장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이들 지자체는 "한미FTA 문제나 미국 쇠고기 협상 등 민감 사안에 대한 동의가 아니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쇠고기 협상의 문제점을 들어 국회가 해임건의안을 상정하기 직전에 문건발송이 이뤄진 것을 보면 그에 대한 반발의 표시로도 해석되는 대목이다.

아울러 "정운천 장관의 인책으로 해결될 문제라면 의당 책임을 물어야 하겠지만…"이라고 표현한 부분도 이런 해석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번 서명은 전국 45개 지자체장이 참여했고 이 가운데 전북도내에서는 완주와 임실을 제외한 11개 시군이 동참했다.

서명사실이 알려지자 일부 지역 농민단체들은 단체장을 항의방문하고 철회를 요구하는 등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한편 이날 오전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정 장관의 해임 반대 건의 서명을 한 도내 지자체장들에게 '엄중히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