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개 시민단체, 인터넷 모임으로 구성된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는 1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권이 미친 듯한 경찰폭력을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경찰은 마치 5공 시절로 회귀한 듯이 물대포와 소화기 등을 뿌렸고 진압봉을 휘두르고 쓰러진 시민을 밟았다"며 "급기야 비무장한 시민들에게 과거 백골단을 연상케 하는 체포 전담조를 투입해 시민들을 강제해산시켰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아무 죄가 없는 시민들도 연행하는 인권 침해가 민주주의 국가라는 나라에서 버젓이 벌어졌다"며 "국민을 섬기겠다는 이명박 정부가 취임 100일도 안 돼 국민을 두들겨 팼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은 이명박 정부가 그야말로 국민에 대한 전면적인 선전포고이며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어선 것"이라며 "경찰의 무차별적인 폭력으로 국민들의 목소리를 잠재울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은 큰 오산"이라고 말했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 박원석 공동상황실장은 "어제는 경찰이 세군데에서 장시간에 걸쳐 비무장한 시민들에게 물대포를 뿌렸다"며 "경찰의 저지선을 돌파하려는 의지도 없었는데도 살수차를 뿌린 것은 시위를 빨리 진압하려는 청와대의 의중이 담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전날 촛불문화제 참가자 가운데 집시법 위반혐의, 일반교통방해 혐의 등으로 시민 228명 가운데 3명을 훈방하고 225명을 조사 중이다.

이들은 서울 시내 20개 경찰서에 분산, 수감됐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측은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인해 60여명의 시민이 서울대병원, 백병원 등 서울 시내 6개 병원에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며 "물대포 수압으로 인해 일부 시민은 고막에 상처를 입었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