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올들어 첫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면서 61억원에 달하는 지방채를 상환할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2천만원 이상의 학술용역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심의를 거쳐 용역비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건전재정을 목표로, 지난해 빌린 채권 가운데 이자가 가장 높은 한옥마을 테마관광로 개설 31억원, 전주미디어파크 조성 15억원, 전주 실내배드민턴장 건립 15억원 등을 상환한다.

지방채 조기 상환을 통해 수억원의 이자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경제 살리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2년 말 현재 2천41억원에 다하는 지방채는 지난해 말 1천846억원으로 줄었으며 오는 2010년에는 1천억원대까지 감소할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또한 기존에 승인된 일부 지방채 사업에 대해서도 발행 자체를 억제, 부채 증가요인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상수도 유수율제고사업과 남부순환도로 개설에 각각 100억원, 60억원의 지방채 발행이 예정됐지만 이를 45억원, 50억원으로 대폭 줄일 계획이다.

시는 또한 시의원, 전문가, 대학교수, 관계 공무원 등 20명이 참여하는 용역심의위원회를 통해 △2천만원 이상 학술용역 △3천만원 이상 사업이나 10억원 이상의 공사를 위한 종합기술용역 △용역비 5천만원 이상의 사업이나 10억원 이상의 공사를 위한 설계용역 등을 중점 심의한다.

시는 불필요한 용역이나 예산절감이 가능한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심의, 무분별한 용역발주를 제한하고 최소한의 비용만 투입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투자효과, 사업성,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채권 조기상환에 나서는 한편, 향후 지방채 발행도 점차 줄여 나갈 계획”이라며, “혈세 투입을 최소화하고 건전한 지방재정 운용을 목적으로 이 같은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