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개 시민단체, 인터넷 모임으로 구성된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는 4일 오후 1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기만책과 폭력탄압을 즉각 포기하고 국민의 요구에 고개를 숙여 재협상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대책회의는 "거리의 외침으로 이어지는 평화적인 국민항쟁은 이제 무엇으로도 막을 수 없다"며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정부가 온전히 수용해 전면 재협상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확보, 만신창이가 된 국민의 자존심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는 요지부동으로 소통을 말하며 불통을 고집하고 섬김을 말하며 폭력을 자행하며 수습책을 말하며 사태를 거듭 악화시킨다"며 "이명박 정부를 보면서 언제가지 국가와 국민의 존엄과 이익, 생명과 재산을 농락당해야 하는지 우리 국민은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안티이명박카페 등 150여개 단체가 참석해 정부의 쇠고기 협상에 대한 불신과 재협상을 촉구했다.

한국진보연대 오종렬 상임공동대표는 "가장 순수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10대 청소년들이 시청앞광장에 제일 먼저 모였다"며 "어른들은 곤혹스러워하지만 정부, 여당, 야당가지 막중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재협상이 문제의 열쇠"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허영구 부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에 맞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평화재향군인회 표명렬 대표(예비역 중장)는 "군대에 광우병 쇠고기를 먹지 않도록 각 군 지휘관에서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대학생연합 강민욱 의장은 "대학가에서는 제2의 항쟁으로 받아들이고 100만 국민 대장정에 앞장서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부산 지역 4개 대학에 이어 서울지역에서도 서울대를 5개의 대학이 동맹휴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보신당 심상정 전 국회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매를 벌고 있어 더욱 강력한 회초리가 필요하다"며 "미국과 재협상하도록 강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우병대책회의는 '6월10일 100만 촛불을 위한 국민행동 제안'을 통해 "직장인과 상공인, 학생과 청년, 농민, 네티즌들에게 잠시 휴업하거나 일과를 마치고 촛불문화제에 집결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날 비상시국회의에 모인 150여명의 시민단체 대표들은 10일까지 시청앞광장에서 평화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