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50만 이상의 전국 대도시시장협의회(회장 김용서 수원시장)는 지난 5일 정부의 조직 및 인력감축 지침과 관련, 일률적, 획일적 조직개편을 철회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자율적 운영을 검토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서울 모 호텔에서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을 초청한 자리에서 협의회는 “지역 현실 등이 고려되지 않은 일률적인 조직개편 등은 탄력적인 조직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각 자치단체 본청의 대국·대과주의라는 정부방침에 대해 “본청 기능의 비대화로 기능중심의 계층별 조직운영의 탄력성 저하는 물론, 인구수 편차와 지역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구청 과의 축소로 지역의 다양한 수요가 반영되지 못하는 비효율적 조직개편이 우려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일선 민원행정과 직결된 구청 업무의 본청 흡수는 민원의 처리시간 및 경제비용 증가 등 주민불편이 초래돼 대민 행정서비스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에서 협의회는 공무원 정원산정 때 고려되는 인구수와 관련, 등록된 외국인을 총 인구수에 포함시켜 줄 것도 건의함에 따라 외국인들에 대한 비중이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협의회 참석차 상경한 송하진 시장은 이날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만나 전주 명품부채를 선물하기도 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