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 3당은 오는 13일 미국산 쇠고기 재협상 및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또 이날 공청회에는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이 참석해 쇠고기 재협상을 비롯해 가축법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김종률 의원은 11일 오후 국회에서 야3당 정책위의장 회동 후 브리핑을 통해 "야 3당은 국민 건강권과 검역주권 확보를 내용으로 한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의 단일안을 제출하고, 쇠고기 재협상을 관철하기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4월18일 한미 쇠고기 협상이 타결된 이후 잘못된 협상에 대해 야 3당은 재협상을 지속적으로 촉구했으나 정부는 재협상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공청회를 열어서 전문가와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가축전염병개정안의 내용을 심의할 때 반영하기로 했다.

또 야 3당 주최 공청회에 한나라당도 참여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법 개정을 통해 국내법으로 재협상을 관철하기 위한 근본적 대책을 국회 차원에서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법이 개정되면 한미 쇠고기 협상의 원천적인 무효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공청회는 오는 13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진행되며, 이날 토론회에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송기호 변호사가 참석해 '쇠고기 재협상은 가능한가'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하고, 우석균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연합 정책실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한편 이날 야 3당 회동에는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이 뒤늦게 참석해 '여·야·정 민생대책 정책협의회' 구성을 제안했으나, 야 3당은 "쇠고기 재협상 수용과 가축법 개정안에 대한 의지를 확인한 뒤 논의할 문제"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