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여명의 주민들이 거주하는 마을에 거대 용량의 송전철탑 및 송전선로가 잇따라 시설될 예정이어서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안전을 위해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으나 관련 기관인 국토해양부와 한국전력에서는 예산 등을 이유로 사업추진에 부정적 의사를 밝히고 있다.

전주시의회 이명연(인후1.3,우아2동) 의원은 11일 “국토해양부가 2012년 여수엑스포에 맞춰 시행하고 있는 전라선 익산-신리 구간 복선화 사업과 관련, 전주시 산정동 아중역 일대에 대형 철탑과 송전선로 건립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사업주체인 철도시설관리공단은 현재의 아중역 인근에 전주전철변전소를 설치, 철도시설 및 열차에 전력을 공급할 방침이다.

변전소는 진안 방향에 위치한 한전동전주변전소까지 1.5㎞구간을 철탑을 이용한 송전선로로 연결, 철로까지 전기를 끌어 들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산악지대인 이 구간에는 이미 15만4천V의 전류가 흐르는 송전선로 철탑이 시설된데다 새롭게 설치되는 송전철탑도 동일한 용량으로 알려져 총 30만8천V에 달하는 전류가 흐르게 된다.

송전선을 중심으로 반경 200m 이내 지역은 백자마을(546명), 행치마을(98명) 등 351가구가 형성돼 있으며 한남신학교 학생 100명 등 총 744명에 달하는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어 안전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명연 의원에 따르면 한양대 조용성 교수는 “송전선로 철탑에서 방출되는 극저주파 자기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인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이 줄어 어린이와 청소년의 신체발달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따라서 주민들은 이미 설치된 한전전력구를 사용하거나 기존 선로를 따라 지중화하는 통상적인 처리방안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한전측은 소관 사업이 아닐 뿐더러 이미 설치된 전력구도 오는 2013년까지 다른 송전선로 시설 계획이 수립돼 있어 추가 수용공간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을 주관하는 국토해양처도 막대한 예산마련이 어렵다며 부정적 입장을 전해왔다.

이에 대해 전주시와 시의회, 주민들은 적극적인 수용을 촉구하며 지난달 29일 총리실 산하 국민권익위원회에 지중화 및 변전소 건설 위치 변경 등을 요구,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