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FTA 등에 대응하기 위해 연 소득 1억원 이상 고소득 농업인 1만 명 양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준비작업이 늦어지면서 당초 사업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고소득 정예농업인 육성 계획을 마련, 2015년까지 연소득 1억원 이상 고소득 농가를 1만가구로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농가경영실태는 1억 이상 농업인의 경영사례를 분석하고 고소득모델개발, 강사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잠재 고소득 농업인(5천~1억 미만) 모델교육, 컨설팅 등으로 경영개선 뒤 1억원 이상으로 소득을 향상하겠다는 것.  도는 이를 위해 올해 1천800농가, 2010년 3천300농가, 2015년 1만 농가 양성목표를 세우고 지난 2월 전북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하고 농가경영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고소득 농가 양성을 위한 준비작업이 늦어지는 데다 해결해야 할 과제 또한 산적해 고소득 농가 양성 사업이 순항할지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우선 1억 이상 농업인의 경영사례를 분석해 고소득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경영실태조사는 조류인플루엔자 발생기간이 겹친데다  조사인력 부족과 농가 면담을 기피등으로 정확한 실태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고소득을 위한 표준모델 개발 연구용역 또한 고소득 경영모델 개발 지연 등으로 용역기관인 전북발전연구원에서 과업기간 연장을 신청한 상태다.

당초 5월말까지 용역기간이지만 내달 15일로 연기됐다.

아울러 5천만원 이상 1억원 미만의 잠재된 정예 농업인 수는 전체 농업인의 4%(4천명)로 별도의 예산사업을 개발, 지원할 경우 나머지 농업인과 위화감 조성이 우려되는 문제점도 내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정확한 소득조사를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소득 경영모델 개발을 위해 과업기간 연장을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1억원 이상 수입 농가 성공요인을 분석, 작목별, 규모화형, 유통형, 친환경형 등의 표준모델을 개발, 고소득 농업인 양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