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고유가 시대를 맞아 기초수급세대 난방비 지원대책을 수립하는 등 저소득층 민생 챙기기에 나섰다.

16일 도에 따르면 정부의 고유가 대책에 저소득층 월동기 난방비 지원대책이 없어 겨울철 이전 지원대책 수립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도내 기초생활수급자는 6만2천794가구에 11만2천393명으로 도민의 6.4%에 해당한다.

일반수급자는 10만6천여명, 시설수급자는 5천700여명.이에 도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한시적으로 시행 한 뒤 종료한 겨울철 난방비 지원사업을 도 자체사업으로 2개월 연장,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0억1천만원의 추가 재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도비로 30%를 부담하고, 시·군에서 70%를 부담키로 하고 시.군 추경에 반영을 요구한 상태다.

아울러 중앙정부에는 국비 24억1천만원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또 기초수급세대 및 차상위계층 중 중증장애인 유가보조금 지원수준도 확대키로 했다.

차상위계층 가운데 중증장애인은 1천249가구에 이른다.

정부는 이들에게 오는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한시적으로 2만원의 유가보조금을 매달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저소득층과 장애인들은 유가보조금이 너무 낮아 생색내기용이라는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도는 유류비 증가분의 50%를 75%로 확대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도 자체적으로 도비와 시·군비 확보 협조를 통해 매달 3만원의 유류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고유가 시대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복지시설과 기초수급세대 등은 벌써부터 올 겨울 난방비 걱정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도 자체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지원하고 정부에도 건의해 겨울철 난방비 등을 미리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