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고법 전주부가 신설 2년 만에 원외재판부로 기능이 축소되는 등 특별행정기관을 비롯한 공공기관과 주요기업의 광주 예속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KT전북본부의 광주본부 흡수설이 거론되고 있어 도민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커고 있다.

KT전북본부가 광주권 호남본부로 흡수, 폐지될 경우, 소속 직원 1천600명과 산하 콜센터, 114상담요원, 협력업체 종사자 등 모두 3천600여명의 고용 불안은 물론, 지역 경제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상공회의소는 19일 이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KT전북본부의 폐지는 지역간 또 다른 역차별”이라며 즉각적인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전북상의는 또 이 같은 내용의 건의문을 청와대와 교육과학기술부, KT본사,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했다.

전북상의는 건의서에서 “KT전북본부는 IT산업 발전과 정보화를 선도하면서 중소기업과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상의는 “단순한 수익구조 악화를 이유로 이 같은 기관의 폐지가 거론된 것에 지역 상공인들은 물론 200만 전북도민 모두 당혹해 하고 있다”며 “공공기관과 기업의 광주 편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도민들이 느끼는 박탈감과 실망감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전북상의가 조사한 최근 자료에 따르면 호남권 특별행정기관은 모두 31개로 이 가운데 25개가 광주에 편중돼 있다.

전북에는 불과 농업과 관계된 4개 기관만이 입주해 있는 상태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국립식물검역소 호남지소, 국립수의과학검역원군산지원, 서부지방산림청이 도내 입주해 있는 반면, 광주고법을 비롯한 고검, 노동청, 국세청, 기상청, 금감원, 도로공사, 건강보험공단 등 27개 공공기관과 신협중앙회, 기업·하나·우리은행 등 11개 민간기업은 광주·전남에 둥지를 틀고 있다.

전북상의는 “각급 기관의 광주권 편중현상이 심화되면서 도민들이 적기에 관련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가 하면 시간적, 경제적 부담까지 떠안고 있다”며 “더욱이 호남권역으로 묶이면서 각종 정책과 개발로부터 소외를 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북상의 송기태 회장은 “새 정부 들어 광역경제권이 추진되면서 전북 몫 찾기가 보다 어려워졌다”며 “공공기관과 기업이 지역에 이전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범 도민적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