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신항만 건설이 순항치 못할 가능성이 커, 우려를 낳는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올해 새만금신항만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용역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추진치 못할 처지로 내몰리고 있다.

국토부는 새만금신항만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비 30억 원을 올 자체예산 중 일부를 절감해 마련할 방침이었지만 예산편성 권한을 갖고 있는 기획재정부로부터 ‘불가’ 통보를 받아, 사실상 올 용역추진이 불가능하게 됐다.

국토부는 예산을 신규로 편성하는 것이 아니라 절감예산을 투입하는 것인 만큼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지만, 기획재정부는 정상적인 예산편성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가 결정을 내린 것이다.

기획재정부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무엇보다 2조2천2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새만금신항만 건설 총사업비(인수위 추정치)가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란 해석이 많다.

현재까지 새만금신항만에 대한 항만기본계획 반영 및 무역항 지정 그리고 수요입증 등이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예산전용을 통해 재검토 용역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인 것이다.

또한 정부가 항만을 투-포트(부산-광양항) 시스템으로 끌고 가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는 만큼 신규로 전북지역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는다는 것 자체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면서 새만금신항 착공은 당초 착공 시점인 2010년보다 1년 뒤인 2011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착공시점도 국토부가 내년도 본예산에 신항만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비를 반영했을 때 얘기다.

결국 새만금신항만 건설은 첫 단추인 기본계획 재검토용역부터 삐걱거리면서 순탄치 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낳고 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올해 재검토 용역이 마무리되면 내년도에 신항 예정지고시와 예타, 영향평가,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을 마무리하고 2010년에 공사착공에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첫 단계에서부터 삐걱거리면서 모든 절차가 뒤로 미뤄질 공산이 커졌기 때문이다.

도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새만금신항만 건설에 대한 의지만 확고하다면 1년 가량 뒤로 미뤄지는 것은 별 문제가 안되며 기다릴 수 있다”며 “하지만 정부 상황 등을 고려해 볼 때 신항만 건설이 그리 녹록치 않은 만큼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