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제로 치러지는 시ㆍ도 교육감선거가 낮은 인지도로 인한 저조한 투표율로 당선자의 대표성을 확보하기에 미흡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이번 교육감선거는 2006년 개정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에 따라 오는 2010년 6월에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교육감선거 때까지의 남은 임기를 채울 지방교육의 수장을 주민이 직접 뽑는 직선제로 치러진다. 부산, 경남 울산 등은 이미 선거를 마쳤고 전북은 오는 7월23일이 선거일이다. 선거일이 한 달여 남은 21일 현재 3명 정도가 물망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2명이 예비등록을 마친 상태다.

문제는 교육감 직선제 자체를 아는 유권자가 드문데다 투표일마저 평일이라서 투표율이 낮아져 당선자의 대표성이나 정통성이 논란의 대상이 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이명박 정부의 학교자율화 정책에 따라 시도 교육감은 관내 초ㆍ중ㆍ고등 정책을 직접 수립하고 시행하는 권한을 갖게 돼 그 위상과 역할이 전에 비할 바가 아니다. 하지만 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도는 바닥을 기고 있어 도내 투표율이 10% 안팎에 머물 것이란 관측까지 없지 않다. 자칫 강화된 교육감 권한행사에 한계가 불가피할 상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낮은 투표율로 당선자의 대표성이 안정적이지 못할 경우 권한을 안정적으로 행사하기 어렵게 돼 전북교육의 자치발전이 터덕거릴 공산이 크다. 투표율 제고방안이 시급하다. 아직 한 달여 남았다며 느긋해할 상황이 아니다. 아직은 공식 선거기간이 아니어서 후보자가 정책이나 공약을 제시 할 수 없어 선거분위기를 일구기에는 한계가 있다. 유권자인 도민들이라도 교육감직선제에 대한 관심을 늦추지 말 일이다.

/전북중앙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