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당이 24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추가협상 결과를 반영한 장관 고시를 이번 주 중 관보에 게재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던 여야 대치가 다시 고조되고 있다.

통합민주당을 비롯한 야3당은 이날 일제히 논평 등을 통해 정부의 쇠고기 고시 관보게재 방침을 "국민에 대한 제2의 선전포고"라고 강력히 비난하며 관보게재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쇠고기 고시 강행을 통한 쇠고기 수입은 이명박 대통령이 7월초 방한을 앞둔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에게 제2의 선물을 주려는 것"이라며 "야당과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규정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만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임을 인정하고 개원 협상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주 고시 강행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사과한 특별기자회견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국민 의사에 반하는 고시를 강행하려 하다니, 대통령의 진정성마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일시적으로 여론이 호전된다고 해서 광우병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불식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고시 강행으로 또 다시 거리의 정치가 재연되는 불행한 결과가 초래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추가협상 합의문도 공개하지 않고 무조건 믿으라며 관보게재를 하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한나라당의 꼼수를 믿을 국민은 아무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부대변인은 "아마 정부와 한나라당은 '촛불이 꺼졌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 같은데 합의문조차 공개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관보 게재를 강행한다면, 국민은 촛불이 아닌 '이명박 정부 불신임의 불'을 밝힐 것"이라며 "관보게재를 중단하고 추가 협상문부터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다음 주쯤 관보 게재를 했으면 했는데, 정부가 지난 번 고시를 유보한 전력이 있어 마냥 늦추다 보면 한미간 통상 마찰이 극심해진다는 우려를 전달해왔다"며 "당은 정부 입장을 존중해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관보게재 '강행'이라고 하는데 '순행'"이라며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